어제의 상황별, 남녀별 눈을 피하는 심리 이어서 오늘은 어느쪽으로 시선을 돌리는지에 따라 그 심리를 파악해 보겠습니다. 

방향별 눈을 피하는 행위에서는 당신이 본 상대방의 시선방향을 말합니다. 

방향에 따라 심리적인 의미가 다르다고 하니 참고해보시면 좋을 듯 하네요. 

시선을피하는심리




눈을 피하는 심리 2. 시선을 돌리는 방향 따른 심리 


1. 옆으로 돌리는 경우 

눈을 옆으로 돌리는 경우는 흥미가 없다, 싫다, 관계되기 싫다는 의미입니다. 

상대방과의 대화에 부정적인 심리상태에 있습니다. 

천천히 눈을 피하는 경우는 심리적으로 상대방에 대해 좀 더 알고싶다, 친해지고 싶지만 방법을 모르겠다는 상태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2. 눈을 밑으로 내리는 경우 

얼핏 생각하기에는 내가 싫은가보다 할 수 있지만 대화 중에 눈을 밑으로 내리는 경우는 겸손이나 부끄러운 감정을 나타냅니다. 


3. 왼쪽 밑으로 피하는 경우 

실제로 경험한 일을 생각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억을 더듬고 있거나 자신감이 없어 우울해진 심리상태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왼쪽 위로 피하는 경우 

시각적인 일, 영상적인 이미지를 생각하고 있을 때 왼쪽 위로 눈을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험한 일, 추억을 이야기할 때 왼쪽 위로 눈이 향하는 것은 반사적인 행동으로 이미지를 관장하는 우뇌가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5. 오른쪽 밑으로 눈을 피하는 경우 

과거에 경험한 육체적인 고통 또는 신체적인 일을 생각하고 있을 경우입니다. 

혼자 있을 때 고민이 있거나 혼잣말을 하는 경우 자연스럽게 눈은 오른쪽 밑을 향한다고 합니다. 

인생이나 일에 대해 곰곰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6. 오른쪽 위로 눈을 피하는 경우 

지금까지 본 적 없는, 경험한 적 없는 일을 상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짓말을 하고 있는 사람은 오른쪽 위로 눈을 피한다는 말은 유명합니다. 

실제로 혼나거나 추궁을 당할 때, 돌아가는 상황이 자신에게 좋지않을 때 오른쪽 위로 눈을 피하면서 거짓말을 꾸며내려 합니다. 

감정과 심리가 불안정한 상태로 눈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시선에 안정감이 없게 됩니다. 



누군가와 대화를 할 때 그 사람의 시선을 잘 파악해서 해야할 말과 지금 이 대화는 피하고 싶어하는 듯 하다는 판단을 해 볼 수 있겠습니다. 

눈을 피하는 심리 2편으로 시선을 돌리는 방향으로 알아보았는데요, 원만한 인간관계 구축에 도움이 될 듯 합니다. 

0123